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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공지]목록통관 시 개인통관부호 필수 및 안심번호 사용 관련 안내

 

안녕하십니까

 

앞서 꾸준히 논의 되어온 목록통관 물품에도 개인통관 부호 기재가 필수 사항으로 변경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일정기간만 사용 가능한 일회성 안심번호의 사용도 불가능해 집니다.

 

관련하여 아래 내용 및 첨부된 관세청 입안예고 자료중 발췌된 내용 참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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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통관 고유부호 필수화 변경 적용 및 주요 고시 개정 내용. (예정)

 

*  목록통관 물품에도 개인통관 고유부호는 필수 값으로 변경 됩니다.

 

*  개인통관 고유부호가 없는 경우, 수하인의 주민등록 번호 6자리 사용 가능합니다.

 

*  수하인 연락처에 안심번호 등, 일정기간만 사용 가능한 일회성 번호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정확한 품명정보 입력에 대한 내용과, 물품 가격 신고 기준을 명문화 하였습니다.

 

*  2019년 6월 1일부 시행 예정입니다. ( 2019. 04. 22 입안 예고 2019. 06. 01 부 시행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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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내용을 토대로 현재 세관에선 아래와 같은 내용을 추가 논의 중에 있습니다.

*  개인통관 고유부호, 주민등록번호 6자리 미입력건의 목록배제 혹은, 추후 정보 추가 입력을 

    통한 목록 통관 허용 여부 등은 현재까지도 논의가 진행 중입니다. (안심번호 사용건 포함)

 => 결정된 사항은 아니나 만약 목록배제 방식으로 결졍될 경우 목록통관 시 적용되던 부분(미국발 과세기준 $200 / 기타 요건면제등)이 일반수입신고 기준으로 변경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서 예상치 못한 관부가세나 기타 요건 등에 대해서 갖춰야 하는 등의 어려움이 발생하실 수 있습니다.

 

 

 6월 1일 기준으로 적용되는 내용이오니 참고 부탁드리며 남은 기간 동안 지속적인 공지와 고객 안내 부탁드립니다.

특히 개인 주소 정보등을 저장해 두신 고객분들께는 꼭 수정 저장하실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안심번호의 경우 특정 오픈마켓에서 주도적으로 발급하는 경우가 있기에 꼭 판매 상세페이지나 주문 접수 후 개별 고객에게 안내하여 실제 연락처가 기재될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